티스토리 뷰

브레이브걸스 롤린 역주행 이유

 

브레이브걸스 역주행


2011년 데뷔한 브레이브걸스는 가요계에서 큰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었어요. 데뷔 이래로 군통령으로 가끔씩 거론됐지만 제대로 뜬 적은 없었는데요. 최근 주요 음원 순위에서 4년 전 발표된 곡이 갑자기 역주행을 해서 화제가 되고 있어요. 그 곡은 바로 롤린(Rollin')이라는 곡인데요. 2017년에 네번째 앨범으로 나올 당시만해도 큰 인기를 얻지 못하고 한마디로 묻힌 곡이 되었었어요.

 

 

그러다가 4년 만인 2021년 2월 24일부터 유튜브를 비롯한 음원차트를 역주행하면서 히트곡으로 자리잡게 되었는데요. 이게 무슨 일인지 자세히 한번 들여다보았는데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롤린 역주행 이유


갑작스럽게 브레이브걸스의 롤린이 역주행하기 시작한건 유튜브 채널 '비디터(VIDITOR)'가 올린 댓글모음 영상이 나흘 만에 조회수 300만회를 찍은게 발단이 되었어요. 이번에 갑작스럽게 뜬 것도 있지만, 사실 롤린이라는 이 곡은 모든 연예 커뮤니티에서 숨은 명곡으로 지지받던 곡이었어요. 브레이브걸스가 대중적으로 유명한 그룹은 아니었지만, 군부대 내에서는 최장기 집권한 군통령이라 불릴만큼 절대지지를 받던 그룹이었고, 특히 롤린의 경우에는 군대 내에서도 선임이 후임에게 인수인계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숨은 인기곡이었던 거죠. 거기다가 국방TV의 위문열차 무대를 통해서 꾸준히 사랑을 받아왔던 점이 이번 역주행의 큰 발판이 되었어요.

 


그렇게 유튜브로 빵 터진 브레이브걸스의 롤린은 2월 27일부터는 역주행으로 주요 음원 차트에 재진입하는 말도 안되는 일이 일어났어요. 벅스 실시간 차트 1위를 시작으로 지니와 멜론에서 실시간 차트 1위, 플로 실시간 차트와 멜론 24힛츠 2위 등 각종 음원차트에서 최상위권으로 치고 올라가는 저력을 보여주었고, 이 역주행에서 브레이브걸스지난 10년 간 받지 못했던 주목과 세간의 관심을 얻게 되었어요. 

 

 

특히 3월 5일 21시에는 무려 아이유의 Celebrity를 제치고 멜론 실시간 차트에서 첫 1위를 달성했어요. 실시간 차트가 현재는 멜론의 공식차트는 아니지만 곡만 냈다하면 1위하는 아이유와 박빙의 싸움이라면 이 역주행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 새삼 느껴졌어요.

 

갑작스러운 역주행으로 멤버 유정의 맥심 화보집도 재주문 되고 있는 실정(없어서 못판다는)

 

곡 자체는 이전부터 위문열차 공연 등으로 알음알음 알려져 있던 곡이었는데, 유튜브에 올라온 위문열차 직캠들이 다시 뜨면서 노래까지 함께 재조명 되었죠. 특히, 2010년대 후반기에 역주행으로 유명해진 몇몇 발라드 곡들과는 다르게, 음원 사재기를 실시한 정황도 포착되지 않아서 여러모로 역주행의 모범적인 사례로 볼 수 있어요.

 


요 몇 해 사이에 대중들의 관심 받을 이유가 전혀 없는 신인 가수들이 일명 페북픽을 통해서 사람들이 모두 잠든 심야시간대에 지붕킥 곡선을 그리면서 아이유, 방탄소년단과 같은 음원 강자들을 이기는 말도 안되는 일들이 자주 벌어졌었어요. 본인들은 바이럴마케팅이라고 하지만, 그 사이에는 의심스러운 정황이 있는건 사실이었거든요. 그래서 이번 브레이브걸스 롤린의 역주행대중픽이라면서 대중픽 대 페북픽의 대표적인 예로 불리고 있어요.

 

 브레이브걸스 반응

 

갑작스러운 역주행으로 브레이브걸스의 반응도 뜨거웠는데요. 현 멤버들의 인스타그램에서 인생 첫 1위라는 사실에 감격하는 반응들이 올라왔어요. 자신들에게 역주행이라는 타이틀이 붙을 줄은 상상도 못했다면서 처음에는 어안이 벙벙했지만 좋아해주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언급을 했어요. 그러면서 멤버 유정은 모든 멤버가 1위를 차지하고 울었다고 전하면서 꿈만 같은 역주행 타이틀을 선물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와 함께 국군장병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죠. 거기다가 작곡가이자 소속사 대표인 용감한 형제까지 1위 소식을 접하고 감사하다는 글을 올렸어요.

 


1위를 달리는 와중에 4년 전 멤버 민영이 무리수로 내세운 삭발 공약이 자꾸 언급되자 자신의 인스타그램에서 당혹스러워 하고 다른 멤버들도 그걸로 농담을 하는게 또 인상적이었어요.

 

 



 숨은 명곡들

 

연예 커뮤니티에서는 못 떠서 아쉬운 명곡으로 불리는 몇몇 노래들이 더 있었는데요. 대표적으로 라붐의 상상더하기, 소나무의 넘나 좋은 것, 스텔라의 찔려, 마지막으로 이번 브레이브걸스의 롤린이었어요. 걸그룹 노래 좀 안다하는 분들 사이에서는 이전부터 비운의 명곡 취급을 받아왔는데, 유튜브에서 노출이 되고 역주행의 조건이 마련되자마자 모든 커뮤니티가 대동단결해서 롤린을 밀어주기 시작한 거죠.

 


지금까지 브레이브걸스 롤린 역주행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브레이브걸스 롤린뿐만 아니라 아직까지 숨어있는 명곡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서 다시한번 재조명돼서 또 새로운 역주행 신화들을 만들어가면 좋겠어요.

댓글